티스토리 뷰

plant

장미 모든 것

디지털데이터 2020. 5. 10. 00:26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꽃 선물을 하게 된다면 우리는 장미부터 떠올릴 것입니다. 언제부턴가 자연스럽게 우리는 축하와 사랑의 표시로 장미를 선물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장미에 대한 포스팅 내용으로 꽃의 특징,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장미의 꽃말은 빨간 장미일 때 열렬한 사람을 뜻한다고 합니다. 장미의 종류도 각각 있는데 흰색 장미는 순결함과 청순함을 표현하며 노란 장미는 우정과 영원한 사랑을 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미는 18세기 말 아시아의 각 원종이 유럽에 도입된 것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들 유럽과 아시아 원종 간의 교배가 이루어져 화색이나 화형은 물론 사계성이나 개화성 등 생태적으로 변화가 많은 품종들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18세기 이전의 장미를 고대 장미(old rose), 19세기 이후의 장미를 현대 장미(modern rose)라 칭하고 있습니다.


장미는 온대성의 상록 관목으로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미의 적정 생육온도는 구간 24~27℃이고 야간온도 15~18℃입니다. 30℃이상이면 꽃이 작아지게 되고 꽃잎수가 줄어들면서 퇴색하고 잎이 작아지며 엽색이 짙어지게 됩니다. 5℃정도이면 생육이 정지되면서 0℃이하가 되면 낙엽이 지면서 휴면에 들어간다고 전해집니다.


사계성 장미는 최저온도 18℃ 유지 시 연중 개화한다고 합니다. 자연재배에서는 5월에 꽃이 가장 아름답게 피며, 아접 묘는 12~3월, 절접 묘는 3~4월에 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실한 묘는 바로 정식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약한 묘는 15~18cm 비닐 포트나 삽목 상자에 가식 했다가 정식하면 몸살도 없고 결주 발생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정식 본수는 보통 70~80cm 이랑에 2줄 심는 것이 좋습니다. 주간은 20~40cm 정도로 하고 정식 후 이랑은 짚이나 퇴비 또는 반사 필름으로 멀칭 해주면 건조와 잡초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장미는 자기 유도형 식물이라 일장 조절이나 저온 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30,000~50,000 lux 햇빛, 시설 내 환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느 꽃 들도 대부분 그러하겠지만 배수가 불량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장미는 빛을 매우 좋아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00~50,000 lux 햇빛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적정 생육온도는 24~27℃이며, 야간 온도는 15~18℃입니다. 30℃이상이 되면 꽃이 작아지며 또한 꽃잎 수가 줄어들어 퇴색하고 잎이 작아지며 엽색이 짙어지게 됩니다. 5℃ 정도에서는 생육이 정지되면서 0℃ 이하가 되면 낙엽이 지며 휴면에 들어가게 됩니다. 특별하게 예민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만 기후를 조절해주면 잘 자라나니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또한 장미를 키우기 좋은 토양을 설명드리자면 물 빠짐이 좋고 공기 유통이 비옥한 사양토나 양토가 좋습니다. 산도는 pH 6.0~6.5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미에 물을 줄 때는 관수일 경우 시설 내 재배 시 점적관수를 해주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관수의 표준량은 10a당 한 번에 12~15톤, 연간 1,200~1,500톤이 표준입니다. 시설 내에서는 환기를 해주지 많으면 탄산가스 부족과 고온으로 인한 생육장해가 생길 수 있으므로 환기관리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미에 관한 일화로는 겹꽃잎이 화려했기 때문에 서양 쪽에서는 꽃들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독보적인 존재인데, 고대 로마 시절에는 도금량과 함께 비너스(아프로디테)를 상징하는 꽃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리스도교 이후에는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는 꽃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장미는 항상 여성을 의미하는 꽃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개선장군의 마차, 출범하거나 돌아온 배, 또는 제물을 장미로 장식했다고 합니다. 반대로 동양권(주로 중국)에서는 모란꽃이 꽃들의 여왕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장미의 꽃말마다 선물의 의미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꽃의 개수에 따라 의미하는 바가 다르다고 합니다. 국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동양권에서는

 

 

1송이 : 첫눈에 반했습니다
2송이 : 이 세계에는 당신과 저뿐입니다
3송이 : 사랑합니다. 고백. 당신과 나, 우리의 사랑
4송이 : 죽을 때까지 이 마음 변치 않습니다
5송이 : 당신을 만난 것에 진심의 기쁨을
6송이 : 당신에게 푹 빠졌습니다.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며, 이해합시다
7송이 : 은밀한 사랑
8송이 : 당신의 배려, 마음 씀씀이에 감사를
9송이 : 언제나 당신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10송이 :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한 당신
11송이 : 누구(10)보다도 당신(1)을 사랑합니다
12송이 : 저와 사귀어주시겠습니까
13송이 : 영원한 우정
21송이 : 당신에게 제 모든 것을
24송이 : 하루 종일 당신만이 떠오릅니다
50송이 : 당신을 향한 영원한 사랑
99송이 : 영원한 사랑. 언제나 좋아했습니다.
100송이 : 100%의 사랑
101송이 : 더할 나위 없이 사랑합니다
108송이 : 결혼해주시겠습니까
365송이 : 매일같이 사랑스러운 당신
999송이 : 어느 생이건 당신을 사랑합니다.

로 꽃의 송이수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장미에 있는 뾰족한 가시 때문에 아름답지만 위험한 여자를 장미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또한 장미의 열매는 로즈힙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이 비타민 폭탄이라고 불 릴 정도로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전해집니다. 비타민이 많아서인지 엄청 시기 때문에 설탕을 타서 차로 끓여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장미 중에서는 향이나 오일을 얻기 위해 따로 전문적으로 재배되는 장미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하나가 다마스크 로즈라고 불리는 장미인데 장미 오일이나 장미 향수, 장미 관련 화장품 등 각종 장미 상품이나 해당 상품들 광고에 종종 모습을 비치는 큰 겹꽃의 진분홍색 장미가 바로 이 장미라고 합니다. 다마스크 로즈는 주로 유럽과 터키 쪽에서 생산되지만 불가리아산 다마스크 로즈가 오랜 역사와 유명세를 자랑하고 있다 합니다. 그 외에도 장미의 향을 추출하기 위해서 전문적으로 재배되는 장미 중엔 사향 장미로 머스크 로즈로 불리는 장미가 있습니다.

'pla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지면 안되는 식물 10  (0) 2020.05.12
괭이밥  (0) 2020.05.11
식용 꽃 종류 7가지  (0) 2020.05.09
칼라데아 인시그니스  (0) 2020.05.05
자주만년초 키워보기  (0) 2020.05.05
댓글